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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9-2 추석은 추수감사를 드리는 절기이다
    말씀 2019. 9. 8. 20:09

    추석은 추수감사를 드리는 기이다 16:13-17 29:12

    이번 주 목요일부터 3일 동안 추석연휴가 시작됩니다. 평년보다 일찍 맞이한 추석인데도 잘 익은 과일들이 풍성하고 곡식들의 결실이 좋아 글자 그대로 한가위만 같아라하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원래 추석은 농경사회에서 1년 농사를 다 마친 추수에 대한 감사제로 드리는 명절로 수확한 것에 대한 기쁨의 절기로 그동안 헤어졌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가족 간의 우애와 사랑을 더욱 돈독해지는 명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추석 때는 사람들이 감사를 표하기 위해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을 보면 확실히 추석은 감사하는 절기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추석때 감사해야 할 대상이 누구이며 무엇 때문에 감사하여야 하는가? 보통 믿지 않는 가정에선 추석은 돌아가신 조상들에게 제사를 드림으로 조상들에게 감사하는 풍습이 대세를 이루지만 아주 오래 전 예를 들면 삼한시대 이전에는 하늘의 하나님께 감사제를 드렸다는 제천행사라는 것이 있었다고 역사서에 나오는데 이를테면 고구려의 전신인 부여의 풍속에는 영고라는 제천 행사가 있었으며 동예는 매년 무천이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고 하는데 제천행사라는 것은 하늘의 신 즉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말합니다. 우리 민족은 단군시대부터 이미 하늘의 하나님을 믿었던 민족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욕단의 후예가 우리 민족이라는 것을 안다면 하나님을 잘 믿던 우리조상들은 불교가 삼국시대에 들어오기 까지는 우리 조상들은 가을에 제천행사를 통해 하나님을 믿었던 민족이었기에 애국가에도 하나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라고 하였고 오늘날 이시대는 어느 나라보다 예수님을 잘 믿는 것이 우리 대한민국이 아닌가요?

    그러므로 오늘날 추석을 맞이하여 감사를 드릴 대상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이렇게 좋은 가을철에 추석명절을 주셨고 이 명절을 통해 풍성한 결실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이 마땅하지만 추석이 되면 제사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독교인인 경우 가족들이 모여 차례를 지내는데 절을 하지 않으면 예수를 믿는 사람은 부모도 모르냐? 어떻게 조상님 제사를 안 모셔!”라는 말을 듣을 때 아주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주님을 위한 진실한 믿음만 있다면 이런 시련은 아무 것도 아니겠지만 그러나 대부분 부모님은 안믿으시고 혼자서 믿을 때는 큰 어려움을 겪는 명절이기도 합니다.

     

    1. 조상제사로 추석을 맞이하는 일반인들

    얼마전 신문에 카톨릭식 차례라고 나온 것을 읽어봤습니다. 카톨릭이 우리나라에 처음들어 왔을 때는 제사를 지내지 않아서 박해를 받은 적도 있지만 20세기 들어와서는 한국의 제사가 효의 실천이며 미풍양속이라고 해서 지금은 카톨릭 은 제사에 대한 추도예식을 보급한다는 것인데 내용인 즉 이렇습니다.

    추석이나 설날에는 신자들이 성당에서 미사를 드릴 때 미리 조상의 이름과 봉헌금을 성당에 제출하면 추석이나 설날 당일 성당 앞에 간소한 합동차례상이 차려지고 나면 합동위령미사가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합동위령미사 에는 죽은 이를 위한 기도 즉 연도를 하는데 하나님의 자비를 청하는 성경구절에 전통가락을 붙여 구성지게 노래하는 한국만의 독특한 기도법이라고 합니다. 미사중에는 물론 죽은 조상을 위한 기도문이 낭독되어지고 가족들끼리 지낼 때에는 위령차례상에 십자가를 놓고 성경을 읽고 향을 피운 뒤 절을 하고 마지막으로 연도를 한 뒤 성가를 합창하는 것으로 차례가 끝나면 차린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는 것인데 이런 카톨릭 차례는 카톨릭교리와 어긋나지 않으며 조상에 대해 공경의 뜻을 표하기도 하므로 명절날에 카톨릭 신자들이 많이 행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식으로 추석이나 설에 성당에서 미사겸 위령제사를 드린다거나 또는 집에서 위령제사를 드린다면 죽은 조상들에게도 무언가 정성을 드렸다고 위로는 되겠지만 정말 영생을 믿으며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믿는 사람들이 그렇게 눈가리고 아옹하는 식으로 미사와 제사를 드린다면 그 제사를 하나님이 기뻐받으실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교리대로 전통대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결코 받지 않습니다. 성경에도 없는 죽은 자를 위한 연도를 만들어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하나님의 진노밖에는 기대할 것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분명히 말하건대 카톨릭 교리로 신앙생활 한다면 천국에는 갈 수 없다는 것이 그들 교리인데 그들 나름대로 명절날 제사지내는 것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는 방법대로 차례를 지낸다는 것은 복은 고사하고 진노 이외에는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성경에는 이방인들의 제사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고전10:20-21) 20 대저 이방인의 제사하는 것은 마귀들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들이 마귀들과 교제하는 것을 원치 아니하노라. 21 너희가 주의 잔과 마귀들의 잔을 겸하여 마실 수 없으며 주의 상과 마귀들의 상에 겸하여 참여하는 자가 될 수 없느니라.

    이 말씀은 이방인의 제사 즉 카톨릭위령제사나 개인이 드리는 모든 제사가 마귀들에게 제사하는 것이라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결국 조상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제사를 드린다면 그 결과는 불과 유황불이 타는 지옥불못에서 고통을 당한다고 기록이 된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 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성경이 이렇게 분명하게 말씀하는데도 미풍양속과 효도를 들먹이면서 그래도 이방인의 제사를 드리면 하나님을 분노케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성경에는 장례식 이후에는 죽은 자를 위하여 제사드리라는 말씀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교인들 중에는 제사대신 추도예배를 드린다고요? 그것도 하나님 앞에서 눈가리고 아옹하는 것입니다. 교인들이 죽은 자를 위해서 추도예배를 드린다면 그것도 제사의 또 다른 방법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며 정말로 주님을 사랑한다면 그런 짓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1) 하나님이 원하시는 추수감사절

    여름을 보내고 수확의 계절에는 하나님이 한 해에 베푸신 은혜에 감사하며 감사제물을 드리라고 이미 모세를 통해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 기록하였습니다. 다시 말하건데 추석의 진정한 의미는 한 해의 성경에 기록된 수장절처럼 농사를 잘 짓고 풍성한 오곡백과를 주신 하나님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 명절을 지켜야 합니다. 추석명절은 그리스도인에게는 추수감사절과 같다는 것입니다. 추수감사절은 추수한 것에 대한 감사를 드리는 것인데 시작은 미국으로 건너온 청교도들과 그들에게 옥수수 씨앗을 건네준 인디언들과 함께 만찬을 즐기면서 자신들을 돌봐준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기 위해 추수감사예배를 드렸다는 것이 추수감사의 기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민족은 셈의 후손으로 노아의 홍수가 끝나고 노아의 아들 셈에게 노아가 이르기를 또 셈의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창세기 9:26)하셨듯이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감사하는 사람들이 셈의 후손이며 그 민족이 우리 한민족이라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복을 주신 하나님을 찬송하면 복은 부수적으로 따라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복이란 자기가 한 일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복을 주셔야만 복을 받게 되는 것이고 복을 받으면 우리들이 기뻐할 수 있다고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12:7)너희 하나님께서 너희 손으로 수고한 일에 복 주심을 인하여 너희와 너희 가족이 즐거워할지니라 라고 말씀합니다. 추석에 가장 많은 듣는 말이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윗날만 같아라는 덕담이 있듯이 이러한 기쁨을 온 가족이 함께 보낸다면 추석은 연중 으뜸 명절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은 돌아가신 조상들이 복을 주었다고 생각하고 추석을 맞이하여 햇곡식으로 빚은 송편과 햇과일을 제사상에 올려야 조상님께 뭔가 미안하지 않은 마음을 갖게 되는데 과연 이런 문화를 전통이라는 말로 해마다 맞이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선 우리와 가까운 다른 나라들의 추석은 어떤 모습일까. 문화는 다르지만 마땅히 감사할 대상한테 감사를 드린다고 할 수 있을까요? 살펴봅시다.

    (2) 이웃나라에서 추석을 맞이하는 풍습

    1) 달에게 제사를 지내는, 중국의 중추절

    음력 815일은 가을의 한가운데이므로 중추절이라고 부른다. 중국의 중추절은 일찍이 주나라 때 이미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달을 향해 절을 하는 의식이 있었다고 하니 중국은 우리의 조상대신 달에게 추수의 감사를 드린다는 것이다. 달에 제사를 지내거나 달을 쳐다보며 소원을 비는 놀이가 달맞이 이다. 제사상에는 둥근 달의 모양을 본떠 만든 월병을 놓는데, 월병은 가족이 함께 모이다라는 의미를 지니며, 다양한 문양을 찍어 내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송편을 먹지만 중국은 월병을 먹는다고 한다.

     

    2) 조상의 영혼을 맞아들이는, 일본의 오봉

    일본의 추석명절 오봉은 원래 음력 715일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양력 815일에 치른다. 조상의 영혼을 맞아들여 대접하고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날로, 불교에서 유래되었다. 대표적인 행사는 무카에비로, 조상의 영혼을 맞이하기 위해 묘소나 강가, 길거리, 대문 등에서 불을 피우는 것이다.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봉오도리라는 민속춤의 하나인데, 마을 사람들이 저녁에 유카타라고 하는 무명 홑옷을 입고 마을 광장에 모여, 통나무로 짜 만든 높이 3~4미터 정도의 야구라라는 망대 주위를 돌면서 춤을 춘다. 이는 저승에서 찾아온 조상의 영혼들이 이승에 있는 후손들과 함께 즐겁게 춤을 추고 다시 저승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중국의 중추절이나 일본의 오봉같은 문화는 풍년의 수확을 주신 하나님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하겠다.

     

    3) 수확을 감사하는, 미국의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미국의 추수 감사절의 유래는 1620년 신앙의 자유를 위해서 청교도들이 영국에서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2달간의 항해를 걸쳐 16201119일에 미국 동해안 프리머스(Plymouth)102명이 도착했는데 이들은 첫 번째 맞이한 겨울에 혹독한 추위와 기근으로 반이 죽었고 살아남은 51명이 이듬해 가을 첫 수확을 거두었을 때, 먼저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린 것이 추수감사절의 유래라고 한다. 뉴욕 102층짜리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은 신앙의 자유를 찾아 미지의 땅을 밟은 102명의 청교도들을 상징한다는 기념으로 세워진 것이라고 한다. 상륙한 102명중 첫 겨울을 보내면서 추위와 병으로 절반이나 죽었지만 살아남은 그들은 원주민들이 전해 준 옥수수 씨앗으로 첫 농사를 지어 놓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먼저 하나님께 감사 예배를 드렸다고 합니다. 청교도들의 후손인 미국인들은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11월 넷째 목요일을 공휴일로 정하고 그 다음날은 Black FridayThankgivings을 지키고 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우리의 추석처럼 주일이 아닌 주중의 가족 중심의 절기이다. 대부분의 한국교회에서 113째 주일을 추수감사주일로 지키게 된 것은 미국서 온 선교사들의 영향력이 컸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드리는 축제라고 볼 수 있다.

     

    2. 추수감사절의 성경적 근거

    오늘날 교회에서 지키는 추수감사절은 성경에는 수장절 혹은 초막절을 근거로 지키고 있다. 수장절은 추수를 마치고 창고에 저장한 후 추수한 것에 대하여 감사하는 절기이다.

    (23:16)네가 밭에 뿌린바 네 수고의 첫 열매의 수확절을 지키라 이는 밭에서부터 수고하여 얻은 것을 거두어 들인 때 곧 한해의 끝에 있는 수장절을 지키라

    (23:3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일곱 째 달의 십오일은 이레 동안 주를 위한 장막절(초막절)이 되리라.

    42 너희는 이레동안 초막에 거하고 이스라엘 사람으로 태어난 모든 자는 초막에 거할지니

    이스라엘의 수장절은 1주간의 초막생활을 통해 조상들이 광야에서 겪었던 고난에 대한 공동체적 기억을 되살리는 절기이므로 초막절이라고도 한다. 그렇다면 기독교인들은 우리가 맞이하는 추석은 성경의 초막절 혹은 수장절을 근거로 드려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매년 맞이하는 추석을 어떻게 보내면 좋겠는가?

    1) 먼저 하나님께 감사를 드려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의 목자되신 하나님은 우리를 세세히 돌봐 주셨기 때문에 우리들이 여기까지 온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눈동자처럼 지켜주시지 않았다면 오늘 같은 이 기쁜 날이 우리들에게 올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추석을 맞아서 우리를 지금까지 보살펴 주시고 인도해 주신 하나님께 기쁨으로 감사를 표현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역사에도 나오듯이 아주 오래전엔 한 해의 농사를 마친 후에는 제천행사로 감사를 드렸던 우리조상들은 고려시대로 오면 풍농제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 풍농제는 하나의 절기가 되었고 조선시대로 오면도 국가적 행사로 추석제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는 만큼, 한가위는 그 동기가 농사의 결실을 맺게 해준 하늘에 감사를 드리는 의식에서 비롯된 만큼 추석을 통해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성경을 통해서 보면 이 추수감사절은 신명기에 기록된 수장절에서 유래되었는데 수장절 역시 한해 농사를 마무리하면서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가을축제인데 오늘날 한국교회가 드리는 11월 셋째주일로 드리는 추수감사절은 본래의 의미인 수장절 때 드리는 감사절의 의미가 퇴색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의 첫 수확은 9월이나 10월인 추석때가 되기 때문에 우리조상들은 한가위를 기준으로 감사절을 드렸으므로 이제는 추석날을 추수감사절로 정하다면 더 성경적이지 않은가 생각을 하면서 기독교의 한국적 토착화에 관심이 있는 목회자들에게는 추수 감사절을 추석에 지키는 것도 오히려 성경적이라고 생각하면서 실제 추석을 추수감사절로 지키는 교회들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본인 역시 추석의 진정한 의미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추석명절을 하나님에게 감사할 수 있는 추수감사의 기회로 지키는 것이 오히려 성경적이라고 생각됩니다.

    (2) 추석의 새로운 모델

    이제는 추석을 새로운 문화로 바꿔야 하지 않겠는가 생각합니다.

    1) 죽은 조상들 추모하는 문화에서 산 가족들이 함께 즐기는 문화로 바꾸자

    돌아가신 조상에게 제사하고 성묘하는 추석은 죽은 자들을 위하는 것인데 한번 죽었던 영혼은 다시 이 세상에 올 수 없으며 성경대로 인간이 죽으면 육은 흙으로 되고 영은 구원받았으면 천국에서 예수님 믿지 않았으면 지옥에서 영존하는 것인데 한 번 간 영혼은 다시는 세상으로 올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다면 죽은 자를 위한 제사는 한마디로 주인공 없는 잔치와 같다고나 할까? 그런데도 죽은 자를 위하여 제사를 드리겠습니까? 정말이지 제사는 죽은 부모와는 아무 관계도 없다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2) 조상에게 종속된 과거 지향적 문화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미래 지향적 문화로 바꾸자

    미래지향적 문화는 앞날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섬기는 문화입니다. 우리 인간들은 앞일을 모르기 때문에 늘 불안한 삶을 살고 있는데 미래를 보장하는 하나님을 믿으면 사는 날까지 두려움 없이 평안히 지낼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인도하신 것에 감사를 드려야 합니다.

    50:23에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고 하셨는데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리는 것은 나에게 아주 좋은 일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 중에서도 좋은 일 생길 때만 감사하는 사람이 있고 좋은 일이 생기어도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도 있으며 또 모든 일에 감사하고 지난 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어날 것에 대비하여서도 하나님께 미리 감사하는 사람이 있다. 이렇게 미래지향적인 사람은 감사를 선행하는 사람입니다. 여러분들 생각에는 어떤 사람의 감사의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주님께서는 범사에 감사하는 사람이 항상 미래 지향적인 문화를 만들어 가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먼저 범사에 하나님께 감사하는 사람이 참으로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이라고 생각하면서 감사에 대한 말씀을 선포하고자 합니다.

     

    3. 누가 감사를 할 수 있는가?

    (1) 과거를 잊지 않는 사람입니다

    전에 레디 엘진(Lady Elgin)이라는 배가 침몰되었을 때 스펜서라는 청년이 물에 빠져 죽게 된 사람 17명을 구출해 낸 일이 있었다. 그 후에 청년에게 살려줘서 고맙다고 인사하러 오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었냐고 물었더니 한 사람도 없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은 원수는 돌에 새기고 은혜는 물에 새긴다는 말이 있듯이 과거의 은혜를 잊지 않는 사람이 앞날도 하나님이 돌봐 주실 것을 믿고 하나님께 감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과거의 은혜를 기억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는 미래의 감사는 결코 행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잘 살게 될 때 나를 잊어버릴까 두렵다고 말씀하셨다.

    (8:11-14) 11 주 네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아니하도록 조심할지어다 12 네가 먹어 배부르게 되고 좋은 집을 짓고 그 안에 거하며 13 또 네 소 떼와 양 떼가 번성하고 은금이 크게 늘어나며 네 모든 소유가 크게 늘어날 때에 14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을 잊어버릴까 염려하노라"고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16:12) 네가 이집트에서 노예였음을 너는 기억하고 이 법규들을 지키고 행할 지니라. 칠칠절에 힘을 다하여 예물을 드리라고 말씀하시면서, 이어서 "너는 이집트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고 명령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절기에 감사를 드려야만 지나온 과거를 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과거에 자기가 가난하고 비참했던 것을 늘 기억하는 사람이 감사할 수 있습니다.

    (6:17-18) 17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죄의 종이었으나 너희에게 전달된 교리의 그 틀에 마음으로부터 순종하고 18 이로써 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예수믿어 구원받았으면 예수님 믿기 전 죄인이었을 때를 잊지 말고 감사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기 전에는 우리들이 죄의 종으로 멸망 받아 마땅한 우리자신들 이었는데 예수님을 믿어 그리스도의 피로 의롭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실을 기억한다면 감사는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자기가 비천하고 사악한 죄인이있던 과거를 기억하고 있었기 때문에 셋째 하늘나라에 올라가기도 하고 신약 성경의 3분의 2를 기록할 정도로 정말 사도중의 사도이면서도 바울은 자신을 '사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하였으므로 사도라 칭함을 받기에 감당치 못할자라'고 했으며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다' 라고 겸손히 말하면서 하나님께 감사할 수가 있었습니다. 우리들도 마찬가지로 하나님께 받았던 은혜를 잊지 않는 사람이 감사를 드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 하나님의 은혜없이 내가 지금 이 자리에 있을 수 있을까 생각하면 감사는 저절로 나오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사랑을 잊지 않는 사람입니다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 곧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고 말씀하신 대로 하나님을 사랑을 잊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은 성공이나, 실패나, 무슨 일이 잘 될 때나 잘 안될 때나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자신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하신다는 것을 믿기 때문에 항상 범사에 감사하는 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대로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일에 항상 감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셉의 생애를 보면 그가 형들의 질투로 애굽에 종으로 팔려간 것도, 누명을 쓰고 옥에 갇힌 것도, 임금의 술 맡은 관원이 2년동안이나 자기를 잊어버리고 있던 것도 다 하나님께서 선을 이루시고 축복하시고자 하신 과정이었다고 말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인생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고차원적인 감사는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는 일입니다. 과거의 은혜를 기억하는 사람, 과거의 비천했던 자기를 기억하며 겸손한 사람,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섭리를 믿는 사람만이 이런 고차원적인 감사를 드릴 수가 있습니다.

    2. 초막절이 곧 추석명절이며 이날이 추수감사절이다.

    구약성서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절기가 유대력으로 정월의 유월절, 삼월의 칠칠절, 그리고 칠월의 초막절이라고 하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절기는 정월의 설 과 팔월의 추석이다. 그런데 뿌리를 찾아보면 추석의 날짜가 초막절과 일치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정월 설 명절은 새해가 시작되는 연초에 지키는 年頭절기인데 유대인들의 유월절은 해가 새롭게 바뀌는 신년 명절이고 보니 우리의 설 명절에 해당되고 추석은 한 해의 농사를 처음 추수하면서 지키는 감사의 절기인데

    초막절은 일년 포도 올리브 무화과를 다 추수한 후 창고에 저장해 놓고 온 백성이 함께 지키는 가을 절기였다. 그런데 놀랍게도 초막절과 추석은 곡식을 추수한 것에 감사를 드리는 것도 같지만 날짜까지도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수장절과 추석의 절기상 날짜가 일치한다.

    우리나라의 추석은 음력으로 815일인데 음력은 청나라 초기의 시헌력을 따른 것이다. 초막절은 유대력으로 715일이다. 이 초막절은 레 23:39과 신 16:13에 따르면 토지의 소산 거두기를 마치고 추수한 것을 저장하는 것을 마치는 때이므로 수장절이라고도 한다. 오늘날 이스라엘은 초막절을 수콧이라 부르며,

    추분과 가까운 음력 대보름 저녁부터 초막절을 시작한다. 시기적으로 우리나라 추석과 격년으로 날짜가 거의 겹친다고 할 수 있다. 다른 격년에는 1달 차이가 납니다. 유대인들은 그들의 신년을 바벨론 달력을 따라 밤과 낮의 길이가 같은 춘분점에 맞추어 니산월을 정월로 삼아서 그 니산월, 즉 정월 보름에 그들이 출애굽하여 일곱 번째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 50일째 되는 날에 둘째 절기인 칠칠절, 즉 오순절(7×7+1=50)을 지켰고 또 일곱 번째 맞는 달 보름달을 기념하여 티쉬리월 15일에 세 번째 절기인 초막절을 지켰다. 그래서 유대인들의 초막절이 유대력으로 715일이 된 것이다. 이렇게 유대력으로 715일에 지키는 초막절이 우리나라의 음력 815일과 격년으로 겹친다는 이유는 유대력이 시헌력 보다 한 달이 늦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의 추석과 초막절은 항상 그 날짜의 때가 격년으로 일치한다는 것이다. 다만 우리의 달력이나 유대인의 달력 중 어느 한쪽에 윤년이 들어 있는 해에만 한 달의 차이가 나고 있을 뿐이다. 이런 것을 알게 된다면 추석이 곧 초막절이며 이날이 곧 추수감사절이라고 볼 수 있다.

     

    (2) 달밤을 즐기는 놀이에서 일치하다.

    우리들의 하루 생활의 시작은 아침에 시작하여 저녁에 끝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유대인들의 하루는 저녁에 시작하여 다음날 해가 떨어짐과 동시에 끝이 난다. 창세기 1장에 보면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 첫날에 모든 것을 창조해 놓으시고 말씀하시기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첫째 날이니라고 하셨다. 그래서 유대인들에게는 항상 하루가 시작되는 그 저녁이 하루의 출발점으로 중요했다. 따라서 예배에 있어서도 그들에게는 아침 예배보다 저녁 예배가 더 중요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절기 행사에서 말할 것도 없이 저녁 행사가 모두 중요했다. 그런데 그 저녁이란 언제나 해가 서산에서 떨어지고 달이 동산에서 떠오르는 시각에 시작이 된다. 그래서 그들에게 달밤이 그렇게 중요했던 것이다. 일찍부터 태양을 섬겨오던 애굽 사람들은 해뜨는 것을 중요시하던 것과는 아주 정반대인 것이다.

    초막 절기에 지키는 전통적인 이들의 저녁 행사는 촛불로 성전을 밝히는 일이 있었고, 또 그 촛불 밑에서 함께 횃불 춤을 추는 춤 놀이가 있었다. 그리고 이스라엘 여인들이 뜰에서 15계단을 내려가면서 계단마다 시편 노래 한 곡씩을 부르며 함께 내려가는 춤놀이가 있었는데 이 거룩한 밤의 행사는 7일 동안 이렇게 밤을 지새우며 계속 되었다. 유대인들의 이런 행사는 마치 우리 민족이 추석날 밤에 지키는 달맞이나 횃불놀이와 너무나도 유사하다. 우리나라 추석이라는 명칭을 보면 가을 추()자와 저녁 석()자로 되어 있다. 가을 저녁이란 뜻이다. 아침도 아니고 대낮도 아니고 저녁이라는 뜻이다. 이 또한 얼마나 놀라운 명칭인가?

     

    (3) 고향을 찾고 조상을 기억하는 풍습도 같다.

    유대인의 3대 절기중에서도 특별히 이 초막절은 고향을 떠나 살고 있는 흩어진 모든 유대인들 즉 디아스포라들은 그들의 율법에 따라 절기 때에 한 번씩은 반드시 예루살렘을 방문해야 한다. 그래서 바로 매년 초막절에는 조상과 고향을 찾는 것이 그들의 전통이 된 것이다. 그리고 이 초막절에 순례를 못하는 자들은 자기 집 곁에 초막을 짓고 전 가족이 그 속에 들어가 절기를 지켰다. 바로 그것은 옛날 광야에서 나그네로 장막을 치고 살았던 자기 조상들의 장막 생활을 잊지 않고 그것을 더욱 기리려는 뜻이었다. 이렇게 함으로 그들은 인생의 깊은 진리를 바로 이 광야의 장막 생활에서 깨닫고 터득하며 살았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들도 추석이 되면 조상의 무덤이 있는 고향을 찾아 길을 떠난다. 고향에 가야 부모의 산소를 찾아 벌초도 하고 성묘도 할 수 있고 부모 형제들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4) 추수한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 행사이다.

    이 절기에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드린 헌물은 곡식이 아니라 추수해 드린 포도와 감람열매였다. 이때에 가나안 지역의 수확 시기는 밀이나 보리 때가 아니라 포도철이었기 때문이다. 3대 절기 중에서 무교절, 즉 초실절에는 밀을 드리고, 칠칠절, 즉 맥추절에는 보리를 드렸으며, 수장절인 초막절에는 올리브와 무화과 그리고 포도열매를 하나님께 드렸던 것이다. 이것이 가나안 농경문화에 따른 감사 예물이었다. 그러나 이런 절기일지라도 가축을 치는 일부의 사람들은 양이나 짐승을 드려 이스라엘의 유목 문화적 전통을 그대로 고수해 오기도 했다. 한편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 이전에는 추수한 후에는 하늘에 신 하나님에게 제사를 드리는 제천행사를 하였으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추석날에는 고향을 찾아 조상에게 감사의 차례를 지내고 산소를 찾아가 성묘를 하는 것이 전통이 되었다. 그리고 저녁이 되면 마을은 잔치를 벌려 각종 놀이 행사에 참여도 했다. 이런 것은 같은 중국의 유교 문화권 안에 사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오직 한국인들에게서나 찾아 볼 수 있는 독특한 문화이다.

     

    (5) 초막절과 추석은 외래적 토착성이 같다

    본래 가나안 사람들은 이스라엘 민족이 들어오기 이전부터 수장절이라는 농경 문화적 감사절을 지키고 있었는데 후에 이스라엘 민족이 장막절(Pavillon)이라고 하는 독특한 문화를 갖고 들어 왔던 것이 가나안 문화와 결합되는 과정 속에서 바로 오늘의 초막절(Sukkah)이 만들어 진 것이다. 그러므로 가나안 사람들이 볼 때에 이 초막절은 확실히 외래적 토착 문화였다(문서설의 창시자 그래프 웰 하우젠의 주장).

    마찬가지로 우리의 추석 문화도 알고 보면 외래문화였음을 알게 되는데 이는 우리의 추석 명절에 대한 이름이 두 가지로 전승되어 온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추석과 한가위라는 이름이다. 추석은 후기에 들어온 외래문화였지만 한가위는 본래 우리 땅에서 생겨 난 토박이 문화였다. 이 가위(가배) 문화가 신라 유리왕 때부터 지켜 내려온 순수한 우리의 전통 문화였다. 삼국사기 신라 본기에 보면 유리왕 9년에 왕이 6부를 정한 다음 이를 둘로 나누고 편을 지어 가을 716 일부터 일찍이 대부의 뜰에 모여 길쌈을 하고 한밤중에 파하되 815일에 이르러 그 성적의 다소를 심사하여 패한 편이 주식을 장만해서 이긴 편에게 사례를 하게 했다. 이에 노래와 춤과 온갖 놀이가 벌어졌는데 그것을 가배라고 했다. 이 가배가 오늘날 8월 보름에 지키는 한가위 명절의 시작이었다.

    그런데 이 명절의 성격을 보면 처음부터 그 문화가 순전한 스포츠 문화였다는 사실이다. 길쌈놀이의 경기를 하고 또 춤을 추며 노래하고 즐겼다는 그 자체가 바로 오락 문화였음을 여실히 말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가 지키고 있는 추석은 그 성격이 저 가배문화와는 완전히 다르다. 신라시대부터 내려오는 명절로 햅쌀로 송편을 빚고 햇과일 등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에게 차례를 지낸 다음 성묘와 벌초를 한다. 이것을 보면 추석은 확실히 오락 문화가 아니라 참으로 하나의 종교 문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이 전통이 신라 유리왕 때부터가 아니라는 점만은 분명하다. 그러면 언제부터였으며 또 어디서부터 들어온 문화일까? 추석이 외래문화라는 점은 이 추석명절이 한국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중국에도 있고 일본에도 이미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중추절이라는 이름으로 일본에서는 오봉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추석을 우리만의 고유문화라고 말할 수가 없다. 때문에 우리는 이 추석은 외부로부터 들어와 우리의 한가위 문화 속에서 토착화된 하나의 외래문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추석이 외래문화라고 보는 또 한 가지 결정적인 증거는 추석은 우리의 계절에 맞지 않다는 사실이다. 적어도 추석이 감사절의 축제 문화라면 이스라엘의 수장절처럼 곡식을 모두 수장시켜 놓은 뒤에 축제가 열리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우리의 추석은 추수 때에 비하여 너무 빠르다. 신라의 이 한가위 절기만 빼고 우리 민족의 다른 절기 문화들을 보면 고구려에서는 추석보다 2개월이 늦은 음력 10월에 동맹이라는 이름으로 제천제를 드렸고 동예에서도 10월에 무천이라는 제천제를 드렸고 부여에서는 추석보다 무려 4개월이나 더 늦은 12월에 영고라는 이름으로 제천행사제를 드렸다고 한다. 이런 문화들이 바로 우리 땅, 우리 기후에 절기가 맞는 바로 신토불이 문화이다. 그렇기 때문에 추석 절기가 오히려 길쌈놀이(삼베)의 본체인 가배 문화에는 그 때가 꼭 맞고 또 이스라엘의 포도 절기 문화에도 초막절은 그 때가 꼭 맞는다. 그런데 다만 추석이 우리 땅에서 추수절기로서만 그 시기가 맞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추석은 한반도 땅의 고유문화가 아니라 일찍이 한반도 땅에 들어온 외래문화임이 분명하다.

     

    5. 누가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을까?

    (1) 인생의 고난을 통과한 사람들이 감사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잘나갈 때 보다는 어려울 때일수록 하나님을 찾게 된다. 질병을 통해서, 때로는 사업의 어려움을 통해서, 때로는 고독한 싸움 속에서 주님을 만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리를 힘들게 하는 때가 정말 주님이 가까이 계시다는 것이므로 하나님을 만나는 기회가 된다는 것이다. 누가복음 17장 속의 10명의 문둥병자들도 병들었을 때 예수님을 만나서 저들은 주님께 (17:13) 소리를 높여 가로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외쳤을 때 긍휼을 요구하는 문둥병자들에게 주님이 내려주신 긍휼은 (17:14)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았다. 이처럼 가장 어려운 환경일 때가 주님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당시엔 문둥병자가 그 병이 완전히 낫다는 선언은 의사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 제사장들만이 할 수 있었다. 그러니까 제사장에게 가서 몸을 보이라고 한 것은 너희 몸이 치료된 것을 가서 보여주고 이제는 모든 질병으로부터 해방을 누리라는 것이 주님의 뜻이었다. 그렇습니다. 오늘도 내 삶에 주님의 사랑을 경험한 자는 주님을 향해 감사를 하게 되는 줄 믿습니다. 그렇지만 감사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감사할 수 있습니까?

     

    (2) 은혜를 주신 분에게 관심을 둔 자가 감사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은혜가 주님으로부터 왔다는 것을 아는 자들만 감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7:15-16)15 그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16 돌아와 예수님의 발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여러분, 고침 받은 자들은 열 명인데 돌아와 감사한 것은 한 명 뿐이었다는 것은 치료는 다 받았지만 감사한 사람은 열 문둥병자 중 사마리아 문둥이 한사람만 감사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아무리 많은 걸 소유하였어도 가지고 있는 소유에만 집착하는 사람들에게서는 감사가 나오지 않습니다. 내가 지금 누리고 있는 소유가 어디서 누구로부터 왔는가 아는 사람들만 감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에 초점을 두고 사는 사람들은 지극히 작은 것 하나에도 감사할 수 있으며 아무리 어려운 환경 속에 있어도 감사가 끊이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감사하며 사는 자입니까? 감사를 상실하고 사는 자입니까? 문둥병자 중의 한 사람은 자신이 치료받았던 것보다도 그것을 치료해 주신 예수선생님에게 더 큰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그 한 사람만이 돌아와 감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진리입니다. , 누가 감사할 수 있습니까?

     

    (3) 우선순위를 아는 자만 감사할 수 있다

    주님이 돌아온 한 문둥병자에게 물으셨습니다.

    (17:17-18)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주님이 물으신 아홉과 돌아 온 한 사람의 차이는 바로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느냐 차이였다. 열 사람의 문둥병자가 모두 다 자기 몸이 고쳐진 것은 다 알았고 누가 자신을 고쳐주셨는지도 잘 알았는데 아홉은 예수님에게 감사하지 못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저들은 예수님에게 감사하는 것보다 더 급한게 그 동안 떨어져 살았던 가족들을 만나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먼저 주님께 드려야 할 감사가 뒷전으로 밀리었다. 그 결과 저들은 감사를 상실한 자가 되고 만 것입니다. 그리고 이 아홉명 문둥병자의 모습이 바로 오늘 나의 모습이 아닌지 한번 생각하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에게 풍성한 은혜와 사랑을 주시고 계십니다. 그런데 늘 감사하는 사람은 지극히 작은 것 하나에도 감사를 드리며 사는가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사가 증발되었거나 감사가 메마른 인생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들에게 부어주신 은혜가 차이가 난게 아니라 감사에 대한 가치관이 다르고 우선순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의 삶 속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가 인색하다면 그건 내 어려운 환경 때문이 아닙니다. 성도 여러분, 주님은 오늘도 주님에게 감사드리는 자를 찾고 계십니다. 열 사람이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4) 감사한 자는 구원의 축복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 주님은 감사하는 자에게 구원을 선포하셨습니다.

    (17:19)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주님의 구원은 감사하는 자에게 주십니다! 할렐루야! 오늘도 우리의 믿음은 주님을 향한 감사로 나타나야 합니다. 지극히 작은 것 하나에도 주님께 감사하십시오! 이번 한 주간 동안도 우리가 받는 것보다 주시는 분에게 더 관심을 가지십시오. 그리고 그분을 찬양 하십시오. 지극히 작은 일 하나라도 주실 때마다 주시는 분에게 찬양 드리고 감사 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언제나 감사가 넘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며 마지막은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는 구원의 역사가 여러분의 삶 위에 넘쳐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추수감사절 겸 추석을 맞이하여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시는 말씀은 신명기 16:13-15절 말씀을 통해 다시한번 정리하겠습니다.

    (16:13-15) 13 너희는 타작마당과 포도즙을 짜는 술틀에서 소출을 거두어들일 때 이레 동안 초막절 축제를 올려라.

    14 너희는 네 아들딸과 남종과 여종 네 성문안에 거하는 레위사람과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들도 함께 네 명절을 기뻐할지니라.

    15 너희는 주께서 택하신 곳에서 이레동안 네 하나님을 위하여 엄숙한 명절을 지킬지니라. 주 네 하나님께서 네 모든 소출과 네 손의 모든 일에서 네게 복을 주시리니 그러므로 너는 반드시 기뻐할 지니라!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3대 명절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가을 추수 때에 맞이하는 수장절입니다. 수장절은 포도소출을 저장한 후 7일 동안 추수의 은혜와 구원의 은혜를 함께 감사드리는 축제입니다. 이 축제 때는 조상들의 광야생활을 잊지 않기 위해 초막에서 1주간 지내기도 하므로 초막절이라고도 합니다.

    우리 민족은 한가위라는 고유 명절을 지냅니다. 추석은 가을 추수의 때에 맞추어 음력 8월 보름에 보름달처럼 넉넉함을 허락하신 하늘에 감사하고,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 모든 것이 있도록 한 선조들의 덕과 이웃의 도움에 감사하는 명절입니다. 이스라엘의 초막절에 견줄만한 절기입니다. 그러므로 한가위를 보내는 오늘 우리는 수장절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추석명절의 영적 의미가 무엇인가를 다시 한번 찾아볼 수 있습니다.

     

    (5) 추석 곧 추수감사절을 맞이하는 우리의 각오입니다

    1) 모든 것을 감사하는 눈으로 바라보자

    감사하는 사람은 지금의 나를 존재하게 한 온갖 것들을 새롭게 대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보살핌은 물론이요, 그 사랑의 통로가 된 것들이 한 둘이 아닙니다. 나의 생명의 씨앗이 되어주신 부모님의 사랑이 있었습니다. 나라는 존재가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내 오장육부와 이목구비도, 나의 지식과 지혜도, 내가 입는 옷도, 내가 사는 집도, 내가 사용하는 온갖 물건들도 다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은 것입니다. 우리는 결국 이웃에게 신세를 지는데 종교적 용어로 표현하자면 사랑의 빚을 지면서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모두가 다 감사해야 될 대상들이라는 것입니다.

    다음은 구원의 은혜에 대한 감사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 바로의 압제에서 구원되었듯이 우리도 온갖 죄악의 탐욕의 노예가 되었다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통해 구원받게 된 것입니다. 이 구원의 은혜야말로 우리가 감사해야 할 가장 큰 영적 선물입니다.

    알곡이 여무는 추석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고 그 생명을 풍요롭게 허락하신 분 앞에서, 추수의 기쁨을 이웃과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이 기쁨은 가족들 안에서 작은 불화도 이웃들과의 사이에서 야기되었던 온갖 형태의 불편함들도 보름달처럼 둥글고 넉넉하게 해소되는 축제가 되어야 합니다.

    오늘 민족 명절을 지내면서 이처럼 우리는 먼저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며 또 우리주변의 이웃들에게 까지 다 내가 감사해야 될 대상임을 알고 함께 음식을 나누고 즐거워하라는 것입니다.

    복음의 측면에서 추석을 추수감사절로 지키고 더 나아가 우리 고유의 문화인 추석을 통하여 햇곡식과 햇과일을 하나님께 드린다는 의미에서 추석과 추수감사절은 일맥상통하는 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민족 고유의 감사절이라 할 수 있는 한가위와 한국교회의 추수감사절은 그 본질적 의미에서 상통하기 때문에, 이 추석 명절을 추수감사절로 지키는 것은 이제 복음의 토착화를 위하여 필요해 보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제 한국교회는 추수감사절에 대한 원형적 의미(첫 수확을 하나님께 드린다)를 되새기며, 추수감사절의 시기를 추석과 일치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2) 모든 것이 감사할 조건이다.

    오늘도 건강하여 주님을 섬길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합니다. 건강 보다 중요한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사실 건강 하나만 있어도 건강한 사람은 절대로 불평할 권리가 없습니다. 건강하면서 불행을 논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건강에 대한 모독입니다. 건강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왜 그렇게 불평이 나온다는 건 사치스러운 불평이에요. 참으로 이렇게 소중한 건강을 가진 것만으로도 무한한 감사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아가서 약간의 물질의 여유가 있는 것에도 감사하여야 합니다. 재산이라고 하는 것은 보통 세 가지라고 말합니다. 먼저는 가장 필요한 일용할 양식입니다. 두 번째는 여유 있는 재산이 필요한 것은 남에게 주고 싶을 때 주고 쓰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그런 재산이 필요합니다.

    에베소서에 보면 구제할 것이 있게 하기 위하여 일하라고 했는데 에베소서 428절에 도둑질하는 자는 다시 도둑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자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내가 먹고 살기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구제하기 위해서는 이런 여유재산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불필요한 재산이 없는 것에 감사하기 바랍니다. 인간은 누구나 불필요한 재산 때문에 근심과 걱정도 많고, 건강도 잃어버리고, 가정도 깨지고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바로 그 세 번째 이야기에 해당되는 사람을 눅12:20에 보니 자기를 위하여 땅에다가 보물을 쌓아두는 어리석은 부자라고 하였습니다. 재물은 많이 소유했지만 그는 결코 행복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그 사람이 가난했더라면 예수님께 나와서 구원받았을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어리석은 부자이기 때문에 불행한 사람입니다. 불필요한 재산이 그의 인격을 감당하지 못했고 지나친 부를 관리 능력이 없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5) 추수감사절은 마지막 추수(심판대)를 예고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추수감사절을 맞을 때마다 기억하여야 할 것은 우리가 생을 마치는 날 우리에게는 최종적인 추수감사절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일생동안 살면서 수장한 것을 결산하고 정산하는 그리스도의 심판대가 있다.

    (고후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해마다의 추수감사절은 한해의 수확한 것을 정산하지만, 최종적인 추수감사절은 일생 동안의 초막생활을 통해서 우리가 수장한 것을 주님이 정산하고, 상급을 결정하신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이 살아계신 것과 그분이 상주시는 분임을 믿음으로 산 사람은 상을 받을 것입니다. 상을 받는 것에 대해선 여러 가지 경우를 들었습니다.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푯대로 삼아 달려간 사람은 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주께 받은 사명을 마치기 위해 목숨을 건 사람들은 의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보물을 땅에 쌓아두지 않고 하늘에 쌓아둔 사람은 그 보물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초막생활의 고난을 잠시 받는 가벼운 것으로 여기고 이겨낸 사람은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을 받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위해서 남은 고난을 자기의 육체에 채운 사람들은 영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육체를 위해 심지 않고 성령을 위해 심은 자들은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게 될 것입니다. 적게 심은 자는 적게 거둘 것이고, 많이 심은 자는 많이 거두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 초막절은 일생동안 수장한 것을 결산하는 마지막 추수감사절이 될 것임을 알어야 합니다.

    마지막 초막절을 대비해서 일생 동안 과연 무엇을 수확하고 수장할 것인지를

    깊이 생각하고 착실히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광야의 초막생활을, 믿음과 인내로 살고 성경말씀대로 하나님께 감사하는 수장절인 추수감사절을 통해 하나님께 감사하는 태도를 새롭게 갖는 기회가 되어야겠다. 애굽의 노예로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애굽을 출발하여 홍해를 건너서 광야생활 40년의 연단과 훈련을 한 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땅으로 들어가도록 인도하셨다. 광야생활 동안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도 주시고 하나님 앞에 감사드리는 것을 가르치셨다. 이스라엘백성들이 가나안에 정착하게 된 후로 첫 농사를 지어서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던 것이다. 그 후 추수할 때마다 하나님께 반드시 감사드렸다.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탈출하게 하시고 하늘과 땅과 비를 주셔서 농사짓게 하시는 하나님께 먼저 감사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라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봄절기에도 가을 절기에도 광야생활을 기억하면서 하나님께 감사하도록 명하셨다.우리도 지난 한 해 동안 우리에게 일어난 모든 것에 대해 감사할 것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무엇보다 감사를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실천해야 한다. 깨끗함을 받은 자는 열 명이었으나 예수님의 발 앞에 엎드려 감사한 자는 한 명 밖에 없었던 누가복음 17장의 열 나병환자 이야기처럼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그러면 어떤 것에서 감사를 드릴까?

     

    1) 평범한 중에 감사하자

    같은 시대에 같은 삶을 살아갈지라도 개인들간 믿음의 정도에 따라 감사의 정도에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깨닫는 게 감사이다.

    스펄전 목사님은 촛불을 보고 감사하는 사람은 등불을 소유하고 등불을 보고 감사하는 사람은 달빛을 소유하고 달빛을 보고 감사하는 사람은 별빛을 소유하고 별빛을 보고 감사하는 자에게 햇빛을 소유하고 햇빛을 보고 감사하는 사람은 햇빛보다 더 밝은 곳 천국을 소유한다고 하였다. 감사는 하면 할수록 더 큰 은혜를 주신다는 말씀이다.

     

    2) 역경 중에서도 감사하자.

    역경 중에 드리는 감사가 참 감사이다. 이러한 은혜는 성도만이 할 수 있는 은혜요 아무나 감사할 수 없는 일이다. 이것을 역경의 은총이라고 한다. 톨스토이는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젊어진다고 하였고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는 마귀의 세계만이 감사가 없다고 하였다. 지나온 1년을 회고하면서 주가 주신 복을 헤아려 보고 주님이 기억하실만한 감사의 계절이 되게 하자. 이번 추수감사절에 감사의 표현을 농도 짙게 해 보자. 그러면 불평과 불만의 응달에서 감사촌의 양지바른 곳으로 주소가 변경될 것이다. 돈만 있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거라는 그릇된 가치관을 버리고 말씀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보자. 여러분 소유와 생명은 별개입니다. 예수님은 생명을 얻는 영생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생명과 모든 것을 주셨습니다. 또 중요한 사실은 주셨던 것을 얼마나 잘 관리하였는지 하나님이 심판하십니다. 청지기는 주신자의 뜻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쓰지 못할 때 하나님이 심판하십니다. 사실 제가 농담 겸 진담으로 말하면 먹은 것만 내 것입니다. 밥상에 놓인 것도 내 것이 아니고 오직 먹은 것만 내 것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업그레이드하면 쓴 돈만 내 돈입니다. 그것도 내가 주고 싶은 데 주고 쓰고 싶은 대로 쓴 것만 내 것이지 억지로 준 것은 강도 만난 것이고 빼앗긴 것은 내 것이 아니요. 내가 기쁜 마음으로 준 것만 내 것입니다. 그런데 이 부자는 행복을 몰랐습니다. 행복이란 영혼 문제와 관계되어 있는데 그 영혼이 영생하느냐 못하느냐에 행복이란 문제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 기본적인 것이 확보되기 전에는 세상 물질이란 아무 의미도 없는 것인데 이 사람은 영생의 문제와 자기의 재산을 맞바꾸려고 했다. 그게 어리석은 것이죠. 그래서 탈무드에는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날 때 주먹을 꽉 쥐고 태어난다. 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있는 것처럼. 그러나 사람이 죽을 때는 손을 펴고 죽는다." 여러분, 죽는 사람 보세요. 손을 딱 펴고 있지 주먹을 쥐고 있지 않다라는 것입니다. 죽은 사람이 입는 수의에는 주머니가 없습니다. 잘 들어두세요. 행복이란 어디에 있느냐? 많이 가지고,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재산이 그를 즐길 수 있게 할 수 있었더냐? 누가복음에 보면 "내가"라고 하는 소유격이 여섯번이나 나옵니다. 내가, 나의 것을, 내 집 창고를 짓고, 내가. 아무리 나라고 소리 질러봐도 내 것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비웃습니다. "오늘 밤 네 영혼을 내가 취할 터인데 그러면 네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여러분, 아깝거든 죽기 전에 다 쓰고 통장 깨끗이 비워놓고 가야 합니다. 사람은 행복하고 싶지만 행복도 하나님이 주셔야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619절에 네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이게 결론입니다. 세상에는 두가지 부자가 있습니다. 하늘나라를 위해서 하늘에 많이 쌓아둔 부자가 있는가 하면 하나님에 대하여는 인색하여 땅에만 쌓아둔 부자가 있는데 그것이 걸림돌이 되어 아주 망가져 버리는 인간을 가리켜 돈의 노예가 된 인간, 돈에 목숨 건 인간, 어리석은 인간. 이런 사람은 당연히 천국과는 거리가 먼 인간입니다. 여러분, 내게도 불필요한 것이 있는가 살펴보십시다. 제발, 어리석은 부자가 되지 맙시다. 지혜로와 하늘나라에서 부요한 그런 부자, 금생과 내세를 통해서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는 그런 부자로서 살아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추수감사절은 하늘나라를 위해 보물을 쌓아 둘 수 있는 유일한 기회입니다. 살아있을 때 지금이 선을 행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입니다. 내일은 나의 시간이 아닙니다. 오라고 하면 가야할 때입니다. 추수할 즐거움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사는 것이 인간의 기쁨이라고 믿습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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